[ 선택2007 D-20]

“서민표 잡자”… 후보들 가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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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난을 팝니다.’


대선 후보들이 더 불쌍해지고, 더 망가지고, 더 초라해지기 위해 애쓰고 있다. 서로 더 ‘없어 보이기’ 위해 경쟁하는 기묘한 광경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 TV광고는 이렇다. 초라한 식당에 앉은 이 후보가 ‘우아하지 않은’ 모습으로 국밥을 입에 떠넣는다. 그리곤 ‘욕쟁이 할머니’로부터 “밥 처먹었으니께 경제를 꼭 살려라. 잉.”이라는 험한 말을 듣는다. 이 순간 그는 여론조사 지지율 1위의 잘 나가는 후보가 아니다.

‘국밥’에서 ‘밥 처먹었으니께’로 이어지는 시청각은 그를 서민적인 인물, 겸손한 인물로 각인시키려는 홍보 의도가 담겨져 있다.2002년 대선에서 이회창 후보가 대세론에 안주하다가 다 잡은 고기를 놓쳤다는 당내 지적을 십분 감안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아예 대놓고 ‘서민 대통령’‘머슴 대통령’이란 캐치프레이즈를 표방하고 있다. 그의 선거전략은 호화빌라 파문, 손녀 원정출산 등으로 구축된 귀족 이미지 탈색에 온전히 집중된 듯하다. 때깔나는 양복대신 침침한 색상의 점퍼를 고집하는 것은 그의 ‘가난 마케팅’을 시각적으로 완성시킨다.

“점퍼를 입으면 체구가 왜소해 보이는데….”라는 주변의 우려를 오히려 갈채로 여긴다.“돈이 없어서 언론인 여러분이 공짜로 해주는 인터뷰나 TV출연말고는 할 수도 없어.”라는 하소연을 대법관 출신의 이 후보는 이제 스스럼 없이 내뱉는다.

세련된 헤어스타일에 말쑥한 정장으로 대변되는 ‘메트로 섹슈얼’ 이미지는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의 장점이었다. 하지만 그는 지금 이것을 벗어던지려 애쓰고 있다. 양복 저고리 안에 스웨터를 받쳐 입거나 주황색 점퍼를 착용한다. 손을 힘차게 흔들며 선동하던 기존 방식 대신 낮은 목소리의 대화체로 연설하려 노력한다.

27일 대전역 앞 유세에서 정 후보는 “30년전 홀어머니, 동생들과 함께 동대문시장에서 일하며 학비를 벌었지만 동생들은 실업학교에 갈 수밖에 없었다.”는 사연을 밝혔다. 눈시울을 붉히기도 했다.

5년 전 16대 대선 경선에 나섰을 때 그는 자신의 가난을 좀처럼 언급하지 않았었다.

정치권 관계자는 “경기 불황과 양극화로 신음하는 유권자들의 표심에 호소하기 위해 후보들이 저마다 서민적인 이미지를 부각시키려 경쟁하고 있다.”면서 “이번 대선의 쟁점이 민생이라는 점을 입증하는 현상”이라고 했다.

김영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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