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꼬리닭은 순수 우리나라 토종닭

축산과학원, 일본 긴꼬리닭과 유전자 형 달라

백용인 기자, dosapaek@hanmail.net
고양시 긴꼬리닭과 파주 농가의 긴꼬리닭을 유전자 분석을 한 결과, 파주 긴꼬리닭과 고양 긴꼬리닭 간의 유전적 유사성이 매우 희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과학원은 지난해 9월 고양 긴꼬리닭에서 재래닭과 유사한 유전자를 검출하고 올해 6월 고양 긴꼬리닭 3계통에 대해 천연기념물 지정을 요청했고 문화재청은 이에 대해 6월 11일 천연기념물 지정을 예고했다.

그러나 지난 7월 한 조류연구단체가 “고양 긴꼬리닭은 일본 긴꼬리닭의 국내 사육종일 가능성이 크다. 일본 긴꼬리닭을 국내에 들여와 사육하고 있는 경기도 파주의 긴꼬리닭과 유사한 품종으로 보임에 따라 경기도 파주의 긴꼬리닭과 유전적 동일성을 분석해 봐야 한다”고 문화재청에 이의를 제기했다.

이에 문화재청은 7월 26일 파주에 현지실사를 나가 긴꼬리닭 6수를 채혈, 축산과학원에 유전자 분석을 의뢰했다.

유전자 분석 결과에 대해 축산과학원의 조창연 연구사는 “파주의 긴꼬리닭은 B4유전자형이 1수, A8유전자형이 5수이다. B4유전자형은 한국 및 일본의 재래닭에서 많이 관찰되는 유전자형으로 우리나라 긴꼬리닭의 일부 계통에서도 관찰된다.”고 말하고,

“A8유전자형은 우리나라 재래닭 및 긴꼬리닭에는 없는 유전자형으로 일본의 동천홍 품종에서 관찰되었다는 보고가 있다”며 “따라서 파주 긴꼬리닭과 축산과학원이 발굴한 고양 긴꼬리닭 간의 유전적 유사성은 매우 희박하다”고 밝혔다.

고양 긴꼬리닭과 관련해 일본 히로시마 대학의 츠쯔끼 교수는 지난 11월 19일 “외모로 보아 고양에서 발견한 한국의 긴꼬리닭은 일본의 긴꼬리닭 계통인 장미계, 동천홍, 소국과 비교해 체형이 중후하고 벼슬도 크다. 특히, 귀뿌리색 및 정강이색이 일본의 긴꼬리닭과 확연하게 달라 일본의 긴꼬리닭이 아니다”고 의견을 밝혔다.

한편 긴꼬리닭은 삼국지 위지 동이전 등의 고문헌에 기록되어 있으며, 전통무용의 복장에서도 긴꼬리닭을 형상화한 복장으로 춤을 추는 등 한반도에 긴 꼬리를 가진 닭이 존재했다는 증거는 많이 있으나 실물은 멸종된 것으로 알려져 왔다.

농촌진흥청 가축유전자원시험장은 지난해 말 고양시에 거주하는 이희훈씨가 20여 년간 긴꼬리닭을 복원해 왔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현지조사와 유전자 검사를 통해 귀중한 유전자원을 발굴했다고 밝힌바 있다.

이때 유전자검사를 담당했던 가축유전자원시험장의 연성흠 박사는 “발굴된 긴꼬리닭의 모계계통이 매우 확실하며, 적어도 2개 이상의 계통으로 구분될 수 있다”고 평가했었다.

긴꼬리닭은 털갈이를 하지 않으면 지속적으로 꼬리깃이 자라서 긴꼬리를 유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긴꼬리닭을 사육해 온 이희훈씨 농장에서도 1m이상 꼬리가 자란 개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터넷신문의 선두주자 뉴스타운 Newstown / 메디팜뉴스 Medipharmnews)

[뉴스타운www.NewsTown.co.kr2007.11.30]

관련기사
- [문화/연예] 법광사지(法廣寺址), 국가지정문화재 법광사지(法光寺址)로 지정 (07/11/27)
- [문화/연예] ‘국제저널-무형문화유산’, 국제학술지로 등재돼 (07/11/22)
- [문화/연예] 문화재 지키는 흰개미 탐지견 (07/11/01)
- [문화/연예] 베트남 마지막 황성, 한국IT기술로 되살려 (07/10/29)
- [중부권(충남,충북,대전)] 고려청자 다량 적재한 선박 발견 (07/07/24)
- [사회] 도난 문화재 모르고 취득해도 처벌 (07/07/23)
- [문화/연예] 가장 큰 느티나무 등 6건 천연기념물 지정예고 (07/05/13)
- [중부권(충남,충북,대전)] 문화재청-충청남도 업무협약 체결! (07/05/10)
- [문화/연예] [동영상]"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 (07/05/07)
- [역사마을] 공룡화석지, 유네스코세계자연유산등재 협약식 체결 (07/04/21)
- [사회] 고궁·왕릉 역사경관림 재선충병 방제3대 기본원칙 마련 (07/04/14)
- [문화/연예] 천연기념물센터 전시관 개관, 문화·생태적가치 알려 (07/04/14)
- [역사마을] 양양 오산리유적 신석기층 수습식물 발아 (07/04/06)

© 백용인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Posted by no1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