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철도노조 파업 ‘강경 대처’

민변 “철도노조 파업 정당하다”
민노당도 철도노조 편에서 정부 비난





라이트뉴스

검찰과 경찰이 철도노조 파업을 불법파업으로 간주하고 강경 대처하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철도노조는 “파업6일째, 경찰력으로 멈춰설 우리가 아니다”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경찰은 1일 오전 6시부터 서울 용산구 한강로 3가 철도노조 본부와 서울지방본부 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철도노조 김기태 노조위원장 등 파업주동자 9명에 대해 검거에 나서는 한편, 철도공사가 업무방해죄로 고발한 15명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소재파악에 나섰다.

철도노조는 이에 대해 “정부의 불법 탄압은 철도노동자를 더 강하게 만들 것”이라는 제하의 성명을 내고, “외부 대체인력의 업무 미숙으로 전동차는 잦은 사고로 혼란이 가중되고 안전한 운영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철도노동자의 힘을 분명히 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철도노조는 지부별로 결의를 다지고, 철도 파업의 정당성을 국민들에게 알리고 더 힘찬 투쟁을 실행해 나갈 것”이라며 “시민들의 불편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교섭 회피와 불법 탄압으로 철도노동자를 길들이겠다는 부도덕한 철도공사와 정부에 대항할 것”이라고 강도 높은 반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화물연대가 대체수송 거부를 선언하고 철도노조 파업을지지하고 나섰으며, 민생민주국민회의와 반MB공투본 등 좌파성향의 시민단체들도"철도노조의 합법파업을탄압한다"며정부를 비난하고 나섰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노동위원회', '노동인권실현을위한 노무사 모임', '민주주의 법학연구회' 등 3개 단체는 1일 오전 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철도노조 파업은 정당하다. 집행부에 대한 체포영장 신청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철도노조 집행부 15명에 대한 체포영장 신청은 노조말살을 위한 공안탄압”이라며 “최종판결은 경찰의 몫이 아닌 법원의 판결”이라고 밝혔다.

2만5천여 조합원 가운데 법률이 정한 필수유지업무 대상자 1만여명을 제외한 1만5천여명이 파업에 참여했기 때문에 “정당한 단체행동을 전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민노당도 “공무원노조 압수 수색, 이제는 ‘탄압’을 넘어 ‘토벌’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이 드디어 스스로 ‘노동자의 적’ 임을 드러내고, 대대적인 ‘공안토벌’에 돌입했다”며 철도노조 편에 서서 정부를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논평은 “이번 ‘토벌’은 집권 2년을 맞는 이명박 정부 정책을 밀어붙이는데 있어 ‘여기서 밀리면 끝’ 이라는 정부의 불안감을 반영하는 것”이라며 “전국공무원노조와 철도노조에 대한 압수수색, 체포영장 발부는 오히려 기름에 불을 부은 것이며 노동자들과 양심있는 세력의 분노를 사게될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1일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 최경환 지식경제부장관, 임태희 노동부장관,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 허용석 관세청장 명의로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한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는 “철도노조가 뚜렷한 명분없이,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감행한 것에 대해, 심심한 유감과 함께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며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합법적인 쟁의행위는 철저히 보장하겠지만,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일절 관용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업적자가 연간 약 6천억, 누적 2조 4천억원이 발생하고 있는 철도노조가 공기업의 사명을 망각하고 자신들만의 이익을 위해 명분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청년 실업률이 8%를 넘어서고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넘쳐나고 있는 때 이번 파업은 보호받고 있는 집단의 지나친 이기주의로 평가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철도공사의 비노조원과 군인력, 전직 기관사 등 대체인력을 투입하여 열차운행을 최대한 정상수준으로 유지하고 고속버스와 같은 대체교통수단을 증편하고 있다”고 파업대책을 발표하고, 철도노조의 파업철회와 현업복귀를 촉구했다.

다음은 정부가 발표한 담화문 전문이다

담 화 문

- 한국철도공사 노조 파업과 관련하여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우리경제는 지난해 불어닥친 전대미문의 세계적 경제위기로 금융시장이 크게 흔들리고 성장이 감소하는 등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제는 국민여러분의 노력과 정부의 적극적 대응으로 다른 나라보다 앞서서 위기를 극복해 가고 있습니다만,

지난주 두바이 사태에서 볼 수 있듯이 대내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큰 상황입니다. 아직도 위기는 진행중이라고 하겠습니다.

위기극복을 위해 온 국민이 지혜를 모아 합심노력해야 할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철도공사 노조가 11월 26일부터 무기한 전면파업에 돌입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국민들이 생업에 지장을 받고, 국민경제적 손실도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습니다.

정부는 철도노조가 뚜렷한 명분없이,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을 감행한 것에 대해, 심심한 유감과 함께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출퇴근시 큰 불편을 겪고 계시는 국민 여러분과 물류활동에 차질을 빚고 있는 전국의 산업현장 관계자에 대하여 매우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지난 1년여간 우리는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힘을 합쳐 노력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성과가 이제 서서히 나타나고 있습니다.

OECD 국가 중 유일하게 3/4분기에 위기이전의 GDP 수준을 회복(+0.6%)하였습니다. 경상수지도 10월까지 370억불이라는 역대 최고수준의 흑자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번 철도공사의 불법파업은 이와 같은 경제 회복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는 행위입니다. 법적으로나 상식으로도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려운 무책임한 행위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파업은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기관 선진화라는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고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는 등 법령이 보장하는 노조활동의 합법적인 범위를 벗어난 불법파업입니다.

더구나 영업적자가 연간 약 6천억, 누적으로 2조 4천억원이 발생하고 있는 철도공사의 노조로서 경영개선을 위한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서 국민경제에 기여하여야 할 공기업의 사명을 망각하고 오로지 자신들만의 이익을 관철하기 위해 명분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습니다.

특히 청년 실업률이 8%를 넘어서고 있고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고 있는 수많은 젊은이들이 거리에 넘쳐나고 있는 이러한 때에 이번 파업은 보호받고 있는 집단의 지나친 이기주의로 평가받을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정부는 국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수송대책을 차질없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철도공사의 비노조원과 군인력, 전직 기관사 등 대체인력을 투입하여 열차운행을 최대한 정상수준으로 유지하고 고속버스와 같은 대체교통수단을 증편하고 있습니다.

화물수송의 경우에도 시급한 물동량 처리를 위해 일부 화물 열차를 운행하는 한편, 사업용 화물자동차의 여유수송량을 최대한 활용하는 등 물류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철도노조 여러분!

철도공사 노조가 철도를 마비시키면 국민이 불편해지고 국민경제가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 됩니다.

특히 연말연시에 늘어날 수출입 물동량 처리에 차질이 발생할 경우 국제수지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이라도 불법파업을 철회하고 현업에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정부는 앞으로 근로자 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합법적인 쟁의행위는 철저히 보장하겠지만,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일절 관용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할 것입니다.


국민여러분! 그리고 철도공사 노조여러분!

정부는 이번 사태를 조기에 정상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민여러분들 께서도 법과 원칙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편에 대해서는 인내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철도노조도 다시 한번 성숙하고 책임있는 자세로 현명한 결단을 내려주시기 바랍니다.

2009년 12월 1일

기획재정부장관 윤 증 현
지식경제부장관 최 경 환
노동부장관 임 태 희
국토해양부장관 정 종 환
관세청장 허 용 석


[라이트뉴스 www.rightnews.kr 2009.12.1]


Posted by no1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