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1. 16. 11:33
사람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하루에도 수 만 가지의 브랜드를 접하며 살아간다. 그러나 우리가 접하는 수많은 브랜드 네임 중 선택된 일부만이 기억에 남는다. 현대의 소비자는 제품의 품질만 보고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제품 브랜드를 구매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고객을 사로잡는 단 하나의 이름을 위해 일반인들의 상상을 초월하는 비용을 지출하거나 복잡하고 힘든 과정을 거쳐 브랜드명을 결정한다. 브랜드의 이름은 단지 다른 상품들과 구별하기 위한 목적만 있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만든 기업의 철학을 담아내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브랜드 네임은 무엇을 전달할 것인지 명확한 콘셉트를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네임은 소비자와 가장 먼저 접촉하는 접점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브랜드명은 전후에 배치된 슬로건과 함께 브랜드가 지향하는 철학과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고향의 맛 다시다’ ‘오리온 초코파이 情’과 같이 제품명을 듣는 순간 자동으로 떠오르는 것들이 좋은 예이다. 성공적인 브랜드 네이밍을 위해서는 시장조사와 같은 리서치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본격적인 네이밍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리서치를 실시해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파악하는 과정은 필수적이다. 목적에 맞게 제대로 설계된 리서치를 통해 얻게 된 자료를 분석하면 시대와 소비자가 원하는 공감대를 인사이트(Insight) 할 수 있다. 그리고 브랜드 네이밍 단계에서부터 향후 캠페인이나 프로모션으로 활용할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네이밍에 들어가기에 앞서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인지시킬 수 있는 외부 커뮤니케이션을 설계하는 것이다. 브랜드 런칭 후 향후 마케팅은 어떻게 할 것인지 실행전략까지 네이밍 과정에서부터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다. 성공적인 네이밍의 한 사례로 패션 스포츠 브랜드 'EXR'이 있다. 소비자 조사 결과 당시 불어 닥친 ‘몸짱’ 열풍으로 평상복과 운동복을 같이 입을 수 있는 스포츠 웨어를 입고 있으면 자기 관리에 충실한 사람처럼 보일 것 같다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였다. ''EXR'은 진화(Evolution)와 혁신(Revolution)이라는 의미로, 진보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반영한다. 콘셉트가 정확한 브랜드 네임으로 강력한 브랜드를 만들고, ‘Casual'과 ‘Sports'라는 두 개의 서로 다른 영역을 합쳐 'Caports’라는 독특한 패션 스타일을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또 다른 사례로 화장품 브랜드 SK-ll는 투명한 피부를 위한 비밀 열쇠(Secret Key)라는 뜻을 담은 이니셜을 브랜드 네임으로 사용하였다. 아름다운 피부를 가지고 싶은 여성 소비자들의 소망을 브랜드에 담아낸 것이다. 또한 주요 타겟 소비자층인 30대 여성을 겨냥하여 고가 정책을 채택하고 김희애를 모델로 기용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브랜드 컨설팅 전문 그룹 케이아이디어소시에이츠 윤용호 이사는 “브랜드 네이밍은 단순히 제품에 식별 기능을 주는 기능을 넘어서 기업이 전달하기를 원하는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소비자가 제품에 친숙함과 구매 욕구를 느낄 수 있도록 만든다. 단순히 쉽고 기억하기 쉬운 네이밍보다는 해당 제품의 콘셉트와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적절히 담아내어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포지셔닝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와이어) 출처: 케이아이디어소시에이츠 홈페이지: http://www.letsgokid.com 케이아이디어소시에이츠 소개: 케이아이디어소시에이츠는 통합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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