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녹색산업 분야 중소기업들은 대체로 경영성과 신장률이 양호하고, 녹색경쟁력 확보의 핵심인 R&D활동 실적 및 투자계획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대다수 중소기업들의 경우 녹색산업의 성장가능성을 인정하면서도, 녹색기술개발제품의 판로개척을 가장 큰 제약요인으로 제시했다.
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체계적인 녹색 중소기업 지원전략 수립의 일환으로 산업연구원을 통해 실시한 녹색중소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동 조사는 신재생에너지산업, 에너지효율화 산업, 환경산업 등 녹색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경영현황 및 추이, 주력상품 시장의 특성, 주력상품의 경쟁력 현황, 성장 전망 및 정책수요 등에 대해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① 녹색중소기업의 경영현황 및 추이
녹색중소기업이 영위하는 녹색산업 매출의 성장성이나 수익성은 대체로 양호한 편임
*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실적치)이 10% 이상인 업체가 54.3%이고, 향후 3년간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기대치)이 30% 이상이라는 기업이 34.0%
* 최근 3년간(‘06~’08년) 녹색산업의 수익성 호전 기업이 53.4%
② 녹색중소기업 설비투자 및 R&D 활동 수준
녹색산업에 대한 설비투자와 연구개발투자 성향은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남
* 최근 3년간 녹색산업에 설비투자를 한 적이 있는 기업은 63.3%이고,향후 3년간 녹색산업 설비투자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 업체는 70.3%
* 최근 3년간 녹색산업에 연구개발투자를 한 적이 있는 업체는 79%이고,향후 3년간 녹색산업 연구개발 투자가 증가할 것이라 예상한 업체는 71.0%
③ 녹색산업 주력상품 시장의 특성
중소전문기업들이 녹색산업 주력상품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진입도 활발하며, 해외진출도 유망한 것으로 나타남
* 녹색산업 주력상품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은 ‘중소 전문기업’이라는 응답이 42.0%
* 녹색산업 주력상품의 해외진출 가능성이 유망하다는 응답이 68.3%
④ 녹색산업 주력상품의 경쟁력 현황
응답업체의 74.6%는 자사의 녹색산업 주력상품이 지닌 경쟁력을 양호한 것으로 평가
* 세계최고수준을 100이라 했을 때 70 이상 기술을 보유했다는 응답이 69.3%
다만, 녹색산업 주력상품 시장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제품개발능력·기술력外 마케팅·판로개척 능력이 필요하다고 평가
* 녹색산업 주력상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52.%가 ‘제품개발 능력/기술력’을, 20%는 ‘마케팅능력/판로개척’을 지적
* 자사 주력상품의 경쟁력 확보에 가장 큰 제약 요인으로는 34.3%가 ‘마케팅 능력/판로개척’을 지적
⑤ 향후 우리나라 녹색산업의 성장 전망
대다수(80.0%) 녹색산업분야 중소기업들이 녹색산업을 유망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다만, 향후 우리나라 녹색산업에서 중소기업의 역할에 대해서는 대기업과 외국기업 중심이 될 것이라는 응답이 78.7%를 차지
⑥ 정부지원 희망 분야 및 현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정부지원 희망분야는 자금지원(29.5%)과 기술개발 지원(20.4%) 및 판로지원(14.5%)이 1, 2, 3 순위로 나타났음
다만, 현재 정부에서 수립·추진중인 녹색성장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기회로 여기는 기업(30.0%)보다 대기업 위주로 편향될 것을 우려하는 기업(35.7%)이 다소 많은 것으로 나타남
중기청은 이러한 녹색중소기업 실태조사 결과 및 지난 3월 수립·발표된 ‘녹색성장을 위한 중소기업 지원전략’을 토대로 녹색산업 분야 중소기업에 대한 본격적인 지원방안을 수립·추진할 예정이다. 녹색중소기업 창업촉진 및 경영지원, 녹색기술 R&D 지원 등을 통한 녹색전문기업 육성과 중소기업 녹색경영 확산 및 그린팩토리 운동 등을 통한 녹색규제 대응능력 제고를 주요 실천계획으로 설정,
금번 실태조사를 토대로 분야별 세부실천과제를 발굴·보완하여, 8월경 최종 실행계획을 확정 발표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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