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소개]

선진통일연합(선통연)

선진통일연합 발기취지문

한반도는 지금 기로에 서 있습니다!

100년 전 신채호 선생은 근대화와 독립을 위해 ‘20세기 新국민운동’의 필요성을 호소한 바 있습니다. 제국열강의 틈바구니에서 국가의 리더십이 획기적으로 변하고, 국민 또한 ‘新국민’으로 새롭게 태어나지 않는다면 대한제국의 미래는 어두울 것이라는 경종이었습니다. 100년 후인 오늘날 한반도의 안팎의 환경은 100년 전과 매우 흡사합니다.

한반도가 선진화와 통일을 이룩하여 21세기 신동북아의 시대를 열고 세계중심국가로 우뚝 설 수 있을 것인지, 아니면 선진화의 문턱에서 좌절하고 통일에 실패할 것인지 중차대한 기로에 서있습니다. 만일 통일에 실패하면 동북아는 갈등과 대립의 새로운 新냉전의 시대로 들어가고 우리의 선진국 진입도 실패할 것입니다.

위기는 내부에 있으며 국민통합이 절실합니다!

세계와 시대의 변화를 보지 못하고 당리당략에 젖어 낡은 정치만을 과잉 생산해내는 정치권, 국가정책의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지 못하고 인기영합적 포퓰리즘의 덫에 걸린 정부, 국민통합보다는 오히려 사회갈등을 부추기는 일부 시민사회 및 전문가집단, 공동체와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는 선진국 일류시민에 못 미치는 우리의 국민의식 등 국가발전과 민족의 도약을 가로막는 장애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들을 바로잡지 않고서는 대한민국의 미래는 없습니다. 이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이 국민통합입니다. 국가목표와 비전 그리고 국가전략에 대한 국민적 합의와 지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국민대통합을 반드시 이뤄내야 합니다.

우리의 결단에 따라 한반도의 미래가 바뀝니다!

선진화와 통일은 국민 모두가 변하고 힘을 모을 때만 가능합니다. 새로운 리더십의 창출과 국민의 가치관 및 의식을 변화시켜내는 일이 시급합니다. 자원이 부족한 반도국가, 대한민국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유일한 길은 우리 스스로를 새롭게 一新하는 것입니다. 낡은 제도와 관행과 의식, 그리고 물질주의와 이기주의를 혁파하는 대대적인 국가개조작업이 필요한 때입니다. 제도혁명과 도덕혁명이 함께 일어나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우리 스스로의 결단에 달려 있습니다.

선진화 정책운동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 국민운동의 깃발을 높이 듭니다!

나라 전체가 변하지 않고서는 선진화와 통일은 없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새로운 국민운동의 깃발을 올립니다. 대한민국 건국 및 산업화와 민주화의 성과를 이어받아 선진화와 통일을 위한 ‘21세기 新民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선진화와 통일을 염원하는 국민의 뜻을 한데 모아 새로운 대한민국을 재창조해 나갈 것입니다. 제도와 의식을 함께 바꾸는 전국적인 국민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선진화와 통일을 위한 국민운동은 공동체자유주의를 바탕으로 합니다!

우리는 인류발전과 개인의 행복은 개개인의 인격적 존엄, 개개인의 자유와 창의에서 온다고 주장하는 자유주의를 옹호합니다. 나아가 자유주의가 발전하고 지속가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개인이 자발적인 자기각성에 기초하여 공동체적 가치와 연대를 소중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회공동체 · 역사공동체 · 자연공동체를 소중히 하는 자유주의! 이것이 바로 공동체자유주의이고, 이것이 선진화와 통일의 기본철학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지향하는 창조국가 · 조화사회 · 통일한국의 기본이념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선진화와 통일을 위해 다음과 같은 주요 사업들을 강력히 추진하겠습니다!

하나, ‘한국판 노블리스 오블리제’ 공동체운동!

‘한국판 노블리스 오블리제’ 공동체 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21세기 대한민국의 도덕재무장운동입니다. 모든 국민이 각자의 소질과 능력을 가지고 적극 참여하고 솔선수범하는 공동체강화운동을 펼칠 것입니다.

하나, 선진화를 위한 정책운동!

선진화와 통일을 위한 올바른 국가전략과 정책방향을 토론하고 공론화하는 국가전략 국민대토론회를 전국적으로 개최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국가 사회적 현안에 대해서는 실천적 대안을 제시하면서 우리의 입장을 밝혀 나갈 것입니다.

하나, 국가경영형 價値정치를 위한 개혁운동!

당리당략과 포퓰리즘을 떨치고 국가경영형 정치와 가치지향의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정치제도와 문화의 틀을 제시할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선진통일의 국가리더십과 선진시민을 창출하기 위해 정치지도자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강화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이를 프로그램화하고 제도화 해 나갈 것입니다.

하나, 선진통일운동!

자유민주주의 · 시장경제 · 법치주의 · 민족자결주의 · 세계평화주의에 입각한 한반도 통일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선진적인 통일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입니다. 통일비전 제시, 통일과정에 대한 정책적 준비, 신 동북아시대를 열 준비, 이웃 4강에 대한 설득, 국민적 합의 도출, 북한 동포에 대한 인도적 지원, 개혁개방 노력에 대한 협력 등을 보다 강화하고 조직화할 것입니다.

모두가 한 마음으로 새로운 역사창조를 향하여 함께 나아갑시다!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한반도는 분명 중대한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확고한 국가비전을 가지고 역사적인 국민대통합을 이루어 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기초하여 선진화와 통일이라는 민족의 대업을 반드시 성취해서 100년 후 후손들이 높은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빛나는 역사를 열어야 합니다. 여러분! 선진과 통일을 위한 21세기 신민운동, 새로운 역사의 주체세력 형성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2010년 11월 23일

선진통일연합 발기인 일동



* 선진통일연합 단체개요 *

1. 명칭

선진통일연합 / 영문명: Greater Korea United


2. 대표

상임의장 박세일 (現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 / 서울대 교수)


3. 사무소 소재지 및 연락처

주소: 서울특별시마포구 신공덕동 146-59 신보빌딩 3층

전화: 02) 713-2023~5 / 팩스: 02) 712-2026

홈페이지: www.greatkorea.org / 이메일: sunjintongil@korea.com


4. 모토

한반도 선진화와 통일을 위한 21세기 신민(新民) 운동


5. 발기 취지

민간 씽크탱크인 한반도선진화재단의 정책운동 성과를 토대로 국민운동을 전개, 국가리더십과 국민의식을 새롭게 변화시켜 한반도를 둘러싼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선진통일한국(창조국가․조화사회․통일한국)을 실현, 동북아 중심국가로 대한민국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한반도 선진화와 통일을 위한 신민운동의 깃발을 높이 들고자 함. (별첨1: 발기취지문)


6. 사업의 목적

선통연은 한반도의 선진화와 통일을 위해 공동체 자유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신(新)국민운동인 공동체운동, 선진화정책운동, 정치개혁운동, 선진통일운동을 전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7. 회원 수

현재 발기인 1만여 명


7-1. 주요 회원

별첨2: 각 분야별 주요 발기인 참조


8. 현재까지 창립 완료된 지역 및 부문조직 : 총 70개지역(2011년 5월 현재)

별첨 : 1. 참고자료1 단체소개서.hwp

2.선통연창립가이드북.hwp

찾아가는 뉴스미디어 넘버원타임즈

[2011. 8. 29. www.No1times.com]


Posted by no1tv